컴퓨터/프로그래밍

프로그래머 개발 가이드, 팁 ( 초보 개발자를 위한 글 )

푸른바다23 2017. 6. 14. 17:36

프로그래머 개발 가이드, 팁 ( 초보 개발자를 위한 글 )


이글은 개발을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되길 원하는 친구, 프로그램개발에 관심있는 친구들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아래 방법은 제가 프로그램 개발을 하면서 느낀 , 생각한 바를 순서를 정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작업 파악 - 변수선언 - 입력 - 처리(반복문, 처리문) - 출력



5가지 순서를 기억하셨다가 순서대로 생각한 후 작업하시면 됩니다.



1. 작업 파악


해야할 작업에 대해서 먼저 파악을 해야합니다. 현재 내가 무슨작업을 해야하는지 이해도 못한 상태에서 개발을 시작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먼저 내가 해야할 작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파악을 하고나서 , 해야할 작업에 대한 세부 정보, 파일정보, 선언해야 할 변수, 어떤 방법으로 작업을 해야할지, 어떻게 저장해야할지 등 세부적인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정리를 합니다. 

종이에 적거나 메모장(노트++ 등으 메모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초보개발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이것입니다. 작업파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 작업하다가 이 방법은 아니구나 다른방법으로 하면서 의미없는 작업으로 인한 시간낭비를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홍대입구역에서 연남동 맛집을 갈때 그냥갑니까? 아닙니다. 먼저 연남동 맛집을 검색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가야할 맛집을 선정하고, 그 후 그 맛집을 가는 길을 지도를 보며 확인합니다. 

왜 맛집을 찾을때는 위와같이 검색하고 정보수집하고 선정하고 길을 확인하면서 개발할때는 그러지 않습니까?


물론 선배(사수)개발자들은 경험을 바탕으로 해야할 작업을 보면 어떻게 해야할지 바로 알기 때문에 개발을 바로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런 경험이 있습니까? 아닙니다. 


다시 수학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25 * 25의 값을 구하는 문제가 있다고 해봅시다. 

이 문제를 보고 암산이 되는 분(선배)은 바로 125 * 25는 625라고 바로 나올것이다. 하지만 수학이 서툰 친구(신입)는 암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종이에 적어가며 계산을 합니다. 수학이 서툰 친구도 암산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암산하는 것보다 종이에 적어가며 계산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종이에 계산하여 할 것입니다. 암산하는 것보다 종이에 적어가며 계산하는게 더 빠른데 왜 암산을 하고 있습니까?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먼저 파악합시다.

작업에 필요한 정보들은 메모하여 기억합시다. 


2. 변수선언


변수란 작업에 필요한 값들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작업을 파악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파악했다면 그 정보들을 어떻게 저장할 지에 대한 정의를 해야합니다.

즉 필요한 정보들의 타입을 확인하여 변수를 선언해야합니다.

정보의 타입은 크게 2종류입니다. 숫자 또는 문자입니다. 

[언어마다 변수 선언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작업하는 언어에 맞는 변수 선언문법을 확안하시기 바랍니다.]

JAVA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JAVA에서 숫자 변수는 int 또는 float로 많이 사용합니다. (정수, 실수)

JAVA에서 문자 변수는 string입니다. 

그외 변수에 값을 여러개 넣기 위해서는 배열이나 리스트, 맵을 사용하는데 이부분은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필요한 정보들의 타입 및 변수이름을 결정합니다.


3. 입력


작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서 개발합니다.

DB에서 조회해 오는 경우 쿼리를 작성해야하고 , 사용자가 입력하여 가져오는 경우 INPUT 등의 값들을 가져와야 하고 , 버튼을 클릭하면 출력된 값을 가져오는 경우 등 상황에 따라 입력값들을 가져오는 방법을 개발합니다.


4. 처리 (반복문, 처리문)


이제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정보파악한 방법을 가지고 처리 부분을 개발합니다. 이제 입력 데이터를 가지고 작업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 작업은 보통 반복문과 처리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복문에는 forEach , for등이 있고, 처리문에는 if 등이 있다. 

[반복문, 처리문 또한 언어에 따라 다르니 작업하는 언어에 맞는 문법을 확인합시다.]



5. 출력


처리 부분에서 작업한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경우, 디비에 저장하는 경우 나누어서 개발합니다.



* javascript 에서 자주하는 실수 


javascript에서는 var로 선언하여 변수에서 문자와 숫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변수의 값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값이 (숫자 + 문자) 또는 (문자 + 숫자)인 경우 조심하기 바랍니다.

(숫자 + 문자)는 결과값을 문자로 인식하기 때문에 숫자 + 숫자의 값을 원할 때는 조심해야합니다.

ex) 1 + 1 = 2 입니다.

하지만 1 + "1" = 11 이 나옵니다. ( "1" + "1" 로 인식합니다.)

1 + 1을 원한경우 값이 문자인 변수를 Number()함수를 이용하셔야합니다.

1 + Number("1") 를 이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