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도

제주도 여행 혼자 경비 및 게스트하우스 이해

푸른바다23 2017. 6. 10. 10:33

제주도 혼자 여행 경비 및 게스트하우스 이해


저도 2년전만 해도 제주도 갈 생각을 하지 못했었습니다. 지인이 제주도 가자는 말에 따라간 이후로 생각보다 제주도가는 비용이 괜찮구나. 간단하게 갈 수 있는 곳이구나를 알고 나서는 1년에 3~4번씩 제주도를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오늘은 제주도 경비에 대해서 소개하고자합니다. 


제주도 경비는 왕복비행기값 + 숙소 + 식비 + 기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비행기값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제주도 성수기 비행기값은 편도 10만원정도입니다. 왕복만 20만원이 소요됩니다. 

성수기는 피해서 왕복 10만원 이내로 다녀옵니다 .(제가 간 시기는 1월,4월,11월)

제일 싸게 간 적은 왕복 5만원, 보통은 8~9만원선에 다녀왔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전에 썼던 "제주도 비행기 예매 및 제주도 여행 팁"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간단한 설명으로 제주도 일정(출발일 또는 도착일)에 화요일, 수요일 , 목요일이 있으면 금액이 많이 낮아집니다.]

(참고사항) 여수 편도 KTX 비용 47,500 원 // 부산 편도 KTX 59,800원



숙소는 혼자이기 때문에 게스트하우스로 예약합니다.

게스트하우스는 보통 1.5만원에서 3만원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제주도에 게스트하우스는 대략 700여개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만큼 혼자오는 제주도 여행객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스트하우스는 여기저기 많기 떄문에 여행 일정에 따라 여행 코스에 따라 정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게스트하우스는 혼자오는 여행객들이 서로 친해질 수 있도록 저녁자리(바비큐파티) 및 술자리를 만들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원하지 않다면 저녁자리(바비큐파티)를 참석하지 않아도 되며 , 저녁자리(바베큐파티)를 하지 않는 게스트하우스도 있습니다. 

밤새도록 파티하는 게스트하우스, 아침에 오름투어를 가는 게스트하우스, 한라산입구까지 데려다주는 게스트하우스, 낚시체험가능한 게스트하우스 등 여러 컨셉을 가지는 게스트하우스들이 많으니 본인이 다니는 일정에 맞게 게스트하우스를 정하시면 됩니다. 

요즘 제주도 게스트하우스 평균 가격은 공항근처는 2만원선이며 그외 지역은 2.5만원정도 합니다.  

저녁자리(바비큐파티)는 게스트하우스이용료와는 별도로 15,000원정도 추가요금내시면 바비큐 파티에 술까지 제공되며 바비큐파티를 신청하신 분들과 이야기하며 먹을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줍니다. 

(보통 다음날 조식은 게스트하우스이용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조식도 집밥처럼 나오는 게스트하우스, 토스트에 우유가 나오는 게스트하우스 등 게스트하우스마다 다릅니다. 게스트하우스를 고를때 확인해주세요 )

개인적으로는 저녁파티를 하는 곳으로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새로운 사람과 이야기하는거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냥 오늘 제주도 다녀왔던 이야기 , 상대방이 다녀온 제주도이야기 하시면 금방친해집니다. 한마디만 물어보세요 "오늘 어디 다녀오셨어요? " , "내일은 어디가세요" 이런 한마디면 이야기가 계속 됩니다. 혹시 압니까? 내일 일정이 같아서 같이 갈수 있을지도~

(저는 이렇게 들은 곳들을 적어둡니다. 그리고나서 그 장소들을 다음에 제주도여행을 왔을때 가봅니다. 그렇게 다녀온 곳들을 이렇게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


팁) 보통 다음날 이동할 근처에 게스트하우스를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ex) 성산일출봉 근처 게스트하우스에서 주무시면 다음날 30%정도는 성산일출봉갑니다. 50%정도는 우도갑니다.  다음날 일정이 성산일출봉이나 우도를 가면서 일행을 만들고 싶으면 성산일출봉 근처 게스트하우스로 가세요 



식비는 혼자이기 떄문에 많이들 수도 있고 적게 들수도 있습니다.

조식은 대부분 게스트하우스에서 주기 때문에 간단히 드시고 오시면 조금 아낄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 생각보다 2인이상 시킬수 있는 메뉴가 많습니다. 1인 10,000원이여도 1인주문시 주문을 안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경우 2인분을 시키거나 주인아주머니랑 이야기 잘하시면 약간(?)의 추가 금액으로 이용가능합니다. 



기타비용에는 간식, 카페, 버스로 설명하겠습니다.

관광지마다 유명한 간식, 카페들이 많습니다. 특색있는 간식, 특색있는 카페를 이용하며 바다를 보며 여유도 즐겨봅시다. 

보통 간식은 3,000 ~ 5,000원 , 카페도 대략 5,000 ~ 8,000원선이니 상황에 맞게 사드시면 될것같습니다.



버스비용은 1,300원에서 3,300원으로 구간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동일주버스와 서일주버스를 타고 이동하며 

동일주버스는 함덕, 김녕, 월정리, 성산일출봉, 우도방향이고 (제주공항을 12시로 봤을때 12~6시방향)

서일주버스는 애월, 협재, 차귀도, 모슬포 방향입니다. (제주공항을 12시로 봤을때 6~12시방향)

성산일출봉에서 협재로 가기 위해서는 성상일출봉에서 동일주버스를 타고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 내려서 서일주버스로 갈아탑니다.

버스비용은 3,300원이며 시간은 대략 2시간30분정도 소요됩니다. 

버스에서 후불교통카드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준비할 것은 없지만 시간표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배차간격이 20~30분으로 생각보다 깁니다.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요일 밤에 도착하여 일요일 오전에 돌아가는 경우)

왕복비행기값 10만원

게스트하우스 이용료 7.5만원 (2.5만 * 3)

게스트하우스 바비큐파티 3만원 (1.5만 * 2)

식비 20,000 ( 1.0만 * 2 )

기타 45,000 ( 1.5만 * 3 )

합쳐서 27만원입니다. 

비행기값을 제외하면 하루 평균 6만원정도 소요됩니다.



도전해보세요 제주도는 계획없이 가도 좋습니다. 

어디 가야할지 어떻게 가야할지 모르겠으면 제 다른 제주도 포스팅을 보면서 고민해보세요 






반응형